이글루스 OpenAPI web, blog, egloos

이글루스 OpenAPI 공지를 하고 개발자 커뮤니티를 오픈한지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이제 겨우 OpenAPI의 기본 스펙이 공개되고 개발을 할 수 있는 API key를 발급 받았습니다. 대개의 OpenAPI를 공개하는 서비스에서 그렇듯이 저도 이글루스 OpenAPI를 통해 많은 새로운 앱들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실은 시궁창일 수 있죠 -_-;;)

요즘 이글루스 OpenAPI 에 대해 자주 생각을 하는데요, 이글루스 OpenAPI 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제가 떠올린 아이디어들을 두서없이 적어보겠습니다.

  1. 모바일 앱
    현재 이글루스가 모바일 환경, 특히 스마트폰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OpenAPI 를 통해 일반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앱들이 많이 개발되었으면 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이글루스의 기본 기능이 모두 담긴 앱보다는 한 가지를 잘 할 수 있는 앱이 다양하게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초반에 스펙을 너무 키우면 개발기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고, 모두 똑같은 앱을 만들면 경쟁력도 떨어지니까요.

    예를 들면 아이폰을 흔들때마다 랜덤하게 나의 예전 글을 볼 수 있는 앱이라던지, 폰의 사진을 한번에 몽땅 포토로그에 올리는 앱이라던지, 하루종일 적은 메모들을 임시로 저장했다가 하루에 한번 포스팅 해주는 앱이라던지... 모바일은 특히 컴퓨터에서는 할 수 없는 것들이 가능합니다. 위치정보를 보낼 수 있고, 최근 새롭게 뜨는 기술인 증강현실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브라우저 확장 기능
    Chrome Extension, Firefox Extension, Safari Plug-in 등이 있겠죠. 브라우저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동안 항상 함께 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반응을 하는 기능이 유용하더군요. Gmail 알림이나 Google Reader 알림과 같이 덧글알림, 이글루링크 새글 알림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내가 지금 보고 있는 이글루의 추가적인 정보를 볼 수 있어도 재밌을 것 같아요. 이 이글루의 태그와 나의 태그 중 일치하는 것들, 이 이글루와 내가 링크한 이글루 중 중복되는 이글루 목록, 이 이글루의 글 중 밸리 인기글에 올라온 글만 보기. 정도가 떠오르네요.

  3. 웹 서비스 (모바일 웹 포함)
    Twitter 관련 웹서비스들이 참 많죠. Twitter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많이 해보셨을 거예요. Twitter 매쉬업 서비스들만 주욱 벤치마킹 해보아도 괜찮은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를 것 같습니다.

    단, 웹서비스를 개발하려면 웹호스팅, 도메인 등 추가 비용이 필요합니다. 저희가 이런 것들 모두를 지원할 수는 없겠지만 아이디어만 좋다면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한 지원을 하겠습니다.

  4.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데스크탑 어플로 가장 괜찮아 보이는 것은 글쓰기 어플일 것입니다. 이글루스에서 제공하는 노후된 에디터말고 보다 심플하고 사용하기 쉬운 에디터를 만들 수도 있겠죠. 또는 내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을 바로 포토로그로 보내는 어플도 괜찮고요. 그리고 윈도우 트레이 영역에서 동작하는 어플은 브라우저 확장 기능에서 얘기한 아이디어들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1회성 포스팅용 어플도 괜찮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현재 내 컴퓨터에 깔려있는 어플 목록을 바로 포스팅해도 재밌을 것 같아요. 예전에 밸리에서도 비슷한 바톤이 돌았었거든요.

생각나는 대로 마구 쓰다보니 글이 길어지네요. 이 글을 보고 있는 개발자 분들 중 이글루스 OpenAPI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EBC에 덧글을 남겨주세요. 남들보다 먼저 이글루스 API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이글루스 개발자 커뮤니티에도 작성한 글입니다.



이글루스 로고